건강한 삶, 행복한 병원

차 한잔의 편안한 휴식과 최선의 진료가 있는

문중돈내과의원 입니다.

대표번호
031-792-3793
혈액투석실     

031-792-2793

031-792-3794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제목 : 간 건강 지키는 생활 수칙 6
우리의 몸에는 많은 장기가 있다. 그리고 그 장기들은 우리의 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한다. 그중 간은 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거나, 다른 필요한 물질로 가공해 온몸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몸에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고, 우리 몸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을 만들어내며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도 합성한다. 호르몬을 분해하고 대사하며, 담즙을 만들어 지방의 소화도 돕는다.

이렇게 우리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간은 언제나 튼튼한 상태로 우리의 몸에 있는 것이 아니고, 간이 건강하지 않으면 우리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에 따라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건강한 간 위한 생활 수칙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 간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한 생활 수칙

사람의 간

1. 불필요한 약은 오히려 간에 해로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약을 먹는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먹는 약은 오히려 간에 해로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간은 우리가 복용한 약을 해독하는데, 처방된 약이나 한약, 건강 보호 식품과 생약 등도 간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간 질환이 있다면 더욱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2. 지나친 음주를 하지 말자

지나친 음주는 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술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도 문제지만, 도수가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많이 마시는 것도 간 질환의 문제가 된다. 특히 과음 후 해장술을 한다거나, 불필요한 약제를 먹는 등의 행동은 더욱 간 건강에 좋지 않다.

3. 위생적인 음식물의 섭취

음식이나 식수가 위생적이지 않을 때 간 건강은 위험해진다. 자신이 마시는 물과 음식이 위생적이고 안전한지 생각하며 먹을 필요가 있다.

4. 균형 잡힌 음식 먹기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올바른 영양소 섭취가 건강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간 건강을 위해서는 열량이 높은 음식이나 디저트, 기름진 음식, 당분이 높은 음료 등은 삼가는 것이 좋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이나 채소, 곡물, 삶은 음식, 짜지 않고 담백한 음식이 도움된다.

또한, 지방간의 경우 체중조절이 꼭 필요하므로, 지방간을 예방하고 싶다면 자신의 식단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너무 달고 지방성분이 많은 후식과 간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자신의 체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체중 조절이나 몸매 관리를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이 많다. 이런 경우 영양소 섭취를 거의 하지 않거나 불균형적인 영양소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분이 부족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무리한 체중 감소는 심한 지방간염이나 간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6. 적당한 운동의 생활화

적당한 운동은 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